기사 내용
캐나다 발전소에서 나오는 모든 핵 폐기물이 어디로 가는지 궁금한 적이 있습니까? 답은 머지않아 많은 트럭을 타고 동네를 돌아다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광고 2
기사 내용
캐나다의 핵폐기물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2002년 Jean Chrétien의 자유당 정부가 창설한 핵폐기물 관리기구(NWMO)는 수백만 묶음의 방사성 핵폐기물을 캐나다 고속도로를 거쳐 최종 안식처로 옮기기를 원합니다. 온타리오 주 휴런 호수 근처나 드라이덴 근처 북쪽 깊은 지하 저장소(DGR)에 매장할 계획입니다.
NWMO의 계획에는 GTA, 휴런 호수의 브루스 카운티, 뉴브런즈윅, 퀘벡 및 매니토바의 핵 시설에서 전국적으로 이 방사성 폐기물을 트럭으로 운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느리게 움직이는 트럭은 192개의 사용후 핵연료 묶음이 담긴 거대한 강철 컨테이너를 운반할 것입니다. 각 화물의 무게는 35톤이며 수천 년 동안 방사성 상태로 남아 있는 폐기물을 포함합니다. NWMO는 이를 모두 Dryden 지역으로 가져가는 데 8,400만 킬로미터의 도로 여행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기사 내용
광고 3
기사 내용
얼마나 많은 트럭이 필요합니까? 현재 가동 중인 원자로는 궁극적으로 600만 개의 핵연료 다발을 생산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발표된 “Bruce C” 원자로나 아직 발표되지 않은 추가 원자력 발전소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Bruce C는 최소한 2백만 개 이상의 번들을 추가할 것입니다. 800만 묶음에는 최소 40년 동안 40,000대의 트럭 분량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전에 핵연료를 저장했던 20,000개의 건식 캐스크 컨테이너도 있을 것이며 DGR로 운송해야 합니다. 비어 있으면 각각의 무게는 60톤이며 방사능이 있습니다. 무게로 인해 절반으로 줄여야 하며, 이로 인해 추가로 트럭 40,000대 분량이 추가됩니다. Dryden 근처의 DGR로 가면 트럭 수가 두 배로 늘어나 캐나다 도로의 총 트럭 이동 거리가 1억 6,800만 킬로미터에 달하게 됩니다. (NWMO는 이 추정치를 수행하지 않았습니다.)
광고 4
기사 내용
다들 괜찮으세요? 대부분의 캐나다인들은 이러한 시나리오를 알고 있습니까?
NWMO는 트럭에 실린 컨테이너는 상상할 수 있는 어떤 교통사고에서도 살아남을 것이며 어떤 방사능도 빠져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NWMO가 수백만 킬로미터를 이동하는 수천 대의 트럭이 사고를 당할 위험에 대해 얼마나 자주 이야기했는지 아십니까? 한 번도 아닙니다.
상상해 보세요. 80,000대 분량의 방사성 물질이 정체된 GTA를 포함하여 캐나다의 도시와 마을을 통해 1억 6,800만 킬로미터를 주행합니다. 1억 6,800만 킬로미터를 여행하는 동안 트럭 한 대도 심각한 사고를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어야 할까요? 가볍게 여기기에는 너무 큰 내기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상황이 더욱 불확실해집니다. Dryden 근처와 Huron 호수 근처의 작은 마을 두 곳과 원주민 두 곳만이 이 핵 폐기물 시설이 위치할 장소에 대해 발언권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게 소수의 사람들이 수백만 명의 온타리오 주민, 특히 교통 경로를 따라 사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어떻게 공평합니까? 온타리오주는 지방자치단체에 새로운 풍력 발전소와 태양광 발전소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를 말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지방자치단체는 연방정부의 NWMO에서 귀하의 지역사회를 통해 막대한 트럭 분량의 핵폐기물을 운반한다고 어떻게 말합니까?
광고 5
기사 내용
Saugeen Ojibway Nation의 한 지도자는 최근 Dryden 근처 부지가 선택되면 브루스 기지에서 나오는 폐기물이 지역 사회의 전통적인 영토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최근 말했습니다. “폐기물이 통과해야 할 (다른) 조약 영토가 얼마나 많은지 생각해보면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 같아요.”
합의가 없다는 것은 분명하며, 너무 많은 위험이 있으므로 다른 원주민과 지자체도 발언권을 가져야 하지 않습니까? 이제 우리 중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수십 년 동안 우리 동네와 많은 원주민 전통 영토를 통해 방사성 폐기물을 트럭으로 운반하는 데 따른 위험은 현실입니다. 핵폐기물을 원래 위치에 보관하기 위한 현장 저장 개선을 포함하여 NWMO가 적절하게 고려하지 않은 몇 가지 다른 옵션이 있습니다.
NWMO는 핵폐기물을 뒷마당으로 운반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저는 확신하지 않습니다. 당신도 그러지 말아야 합니다.
-William Leiss는 퀸스대학교 교수이자 Deep Disposal: A Documentary Accounting of Burying Nuclear Waste in Canada(2024)의 저자입니다.
추천 동영상
기사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