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민간 항공국(NCAA)은 지난 금요일 포트하커트에 추락한 헬리콥터의 감항성에 관한 보도가 거짓임을 폭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헬리콥터는 SE-JFB라는 이름으로 헬리콥터 서비스에 처음 인도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홍콩의 다른 항공회사에 매각되어 B-KCR로 등록되었습니다. 2004년에 이 헬리콥터는 나이지리아 항공사인 Aero Contractors에 의해 구입되었으며 5N-BGN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캐나다에서 설립된 온라인 커뮤니티인 Flick에 따르면, 보고서에 따르면 헬기 등록 번호는 “폐기된 것으로 추정”된 후 2018년 9월에 취소되었습니다.
그러나 NCAA 사무총장 대행인 Chris Najomo, NCAA가 서명한 성명에서 5N-BGN 헬리콥터는 2004년 등록 주장과 반대로 2012년에 등록되었으며 추락 2024년 10월 25일에 발생한 FPSO – NUIMS ANTAN 경로의 Sikorsky SK76.
Najomo는 “사고 전 등록 표시가 5N-BQG인 최근 추락한 헬리콥터의 감항성 상태에 대한 Sahara Reporters의 보고서에 당국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항공기는 2004년에 Aero Contractors에 5N-BGN으로 처음 등록되었으며 나중에 2009년에 캐나다에서 등록이 취소되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보고서는 항공기가 어떻게 나이지리아로 이전되었고 충돌 전에 5N-BQG로 재등록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또한 당국은 제조업체 일련번호(MSN) 코드의 유사성으로 인해 두 헬리콥터가 혼동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추락한 Eastwind Aviation 헬리콥터의 MSN 760486은 등록 취소된 5N-BGN 헬리콥터의 MSN 760468입니다.
NCAA는 “등록 표시뿐만 아니라 MSN(제조업체 일련번호)으로도 항공기를 추적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5N-BQG S76C+ 헬리콥터에는 MSN 760486이 있고, 5N-BGN S76C+ 헬리콥터에는 MSN 760468이 있습니다.
“등록 마크 5N-BGN 및 MSN 760468이 있는 S76C+ 헬리콥터는 2004년 7월 15일 Aero Contractors를 운영자로, Capital Aviation Services BV를 소유자로 하여 처음 등록되었습니다.
“등록은 RBS Aerospace Limited로 소유권이 변경된 후 2006년 12월 13일에 재발행되었습니다.
“2009년 2월 Aero Contractors는 캐나다 교통부에서 항공기 등록을 취소했습니다.
“한편, 등록 마크 5N-BQG 및 MSN 760486이 있는 S76C+ 헬리콥터는 2012년 12월 10일에 Nestoil Plc에 운영자 및 소유자로 등록되었습니다.
“운영자가 OMNI-BLU Aviation Ltd.로 변경되고 소유권이 DANBA Associates Limited로 변경되어 2021년 7월 13일에 등록이 수정되었습니다.
“2022년 5월 30일 소유권이 Eastwind Aviation Logistics Services Limited로 이전되면서 추가 개정이 이루어졌지만 OMNI-BLU는 여전히 운영자였습니다.
당국은 수요일에 “최종 수정안이 2024년 2월 27일에 작성되어 운영업체를 Eastwind Aviation Logistics Services Limited로 변경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