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d Phillips의 “조커”는 전 세계적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린 가장 큰 논란의 여지가 있는 영화입니다.. 11개의 아카데미 상 후보에 오르고 2개를 수상한 영화에 대해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 영화를 비판하는 많은 사람들은 이 영화를 절대적으로 싫어합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그 중 하나는 특정 비평가들이 만화책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증오심을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필립스의 가장 엄청난 범죄는 마틴 스콜세지의 “택시 드라이버”와 “코미디의 왕”에 공격적으로 경의를 표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 두 작품은 정신적으로 상처받은 외톨이에 대한 가장 감정적으로 상처가 되는 캐릭터 연구로, 스콜세지의 전형이며, 사회에 트래비스 비클과 루퍼트 퍼프킨만큼이나 위험한 남성에 대한 시끄러운 R등급 코미디로 가장 잘 알려진 영화 감독에게는 손대지 말아야 할 작품입니다.
“조커”의 문제점은 필립스의 영화 대부분처럼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잘 연출되었고, 엉망진창인 남성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올드 스쿨”의 주인공 3인조는 영화가 끝날 무렵에는 대체로 무해합니다. 하지만 “행오버” 3부작은 독성 남성성에 대한 회개하지 않는, 배수구 소용돌이 묘사로, 3편의 결말에서 우리가 캐릭터들을 싫어하는 것만큼 캐릭터들을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필립스의 인간혐오는 “조커”라는 깨진 위스키잔의 담즙 껍질이 덮인 테두리를 넘어 넘쳐나고, 저는 이 영화가 그렇게 강렬한 작품인 것을 섬뜩하게 존경합니다. 비록 제가 그것이 데이비드 핀처의 “파이트 클럽” 이후로 가장 오독된 다크 코미디 중 하나라고 생각하지만요. 불행히도, 전 세계적으로 10억 달러를 벌어들인 필립스와 그의 스타/공모자 호아킨 피닉스는 아서 플렉의 망가진 뇌를 더 탐구할 의무가 있었습니다. 그렇게 하면서 그들은 스콜세지 영화가 의도적으로 미룬 질문에 대한 답을 팬들에게 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그 모든 일들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Film의 Bill Bria(영화 리뷰어이기도 함)가 참석한 사전 상영 Q&A 중필립스와 공동 시나리오 작가 스콧 실버는 “조커 폴리 아 듀”의 뮤지컬 멜랑주에 대한 접근 방식을 논의했습니다. 팬데믹 동안 아이디어를 떠올리면서 필립스는 첫 번째 영화 팬들에게 구체적인 답을 제공하는 것이 “재밌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상영에서 청중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첫 번째 영화에서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고,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무엇이 진짜였는지, 무엇이…’라고 말했어요. 그리고 그는 첫 번째 영화에서 많은 환상을 가졌어요. 이 영화는 아서를 정말 발견하고, 그 영화가 실제로 일어났다는 모든 것에 대한 답을 제시해요. 그 모든 일이 실제로 일어났어요. 그는 머레이 프랭클린(로버트 드 니로 분)을 정말 죽였어요. 그는 지하철에서 아이들을 정말 죽였어요. 그리고 여기 그가 있어요. 더 나은 단어가 없어서 음악에 맞서고, 자신이 저지른 범죄에 대한 대가를 치르려고 준비했어요. 그래서 영화 세계에서 2년 후에 우리가 아서를 찾는 것은 매우 논리적이에요. 그걸로 마치겠어요.”
“매우 논리적”이라는 표현은 조커처럼 변덕스럽고 완전히 야만스러운 캐릭터에 대한 논리적인 대우처럼 느껴지지 않으므로 팬들이 필립스와 실버의 전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조커”를 싫어했던 사람들에게,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택시 드라이버”와 “코미디의 왕”의 첫 번째 영화의 희화화를 비난하기 위한 곤봉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주인공의 행동의 결과보다는 그들을 충격적인 극단으로 몰고 가는 내부적, 외부적 압력에 관심이 있는 두 편의 영화. 따라서 스릴 넘치게 격앙된 담론을 기대할 만한 모든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이 당신의 취향이라면, 다시 한번 난리를 칠 준비를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