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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 앤더론(Wes Anderon)은 독특한 영화제작자로서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의 스타일은 틀림이 없다. 그의 획기적인 인디 히트곡 “Rushmore”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의 오스카상 수상작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을 통해. 웨스 앤더슨의 영화를 보면 부정할 수 없습니다. 감독이 30년 동안 꾸준히 일해왔는데,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 과정에서 약간의 과속방지턱이 있었고 그 정도는 확실하지만 앤더슨은 항상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과속방지턱 중 하나는 2009년 Anderson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Fantastic Mr. Fox”의 출시와 함께 나타났습니다.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졌음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다소 온건하게 말하자면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보고된 4천만 달러의 예산에 비해 이 영화는 개봉 당시 전 세계적으로 4,600만 달러가 조금 넘는 수익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그 영화의 상대적인 실패는 결국 그의 가장 큰 성공 중 하나의 길을 닦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바로 2012년작 ‘문라이즈 킹덤’이다.
2012년 인터뷰에서 사선앤더슨은 나중에 이렇게 설명했다. ‘판타스틱 미스터 폭스’ 흥행 실패(그가 책임지는 일)다음 프로젝트를 위해 더 큰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더 어려웠습니다. 그 결과, 그가 ‘문라이즈 킹덤’의 방아쇠를 당기기로 결정했을 때 그는 좀 더 적당한 금액을 받고 그렇게 해야 했습니다. 앤더슨 당:
“내 생각엔 우리가 ‘판타스틱 미스터 폭스’를 만들었고 그 영화가 별로 흥행하지 못한 이후에 우리는 다른 상황에서 받았을 것보다 더 적은 돈으로 ‘문라이즈 킹덤’을 만들어야만 했던 것 같아요. 조금만 더, 많이는 아니고 어쨌든 우리는 같은 영화를 만들 수 있었을 텐데, 예전보다 좀 더 힘든 일이었죠.”
‘판타스틱 미스터 폭스’는 당시에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결국 관객을 찾았습니다. 2019년에는 Criterion Blu-ray가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아마존에서 픽업할 수 있는 것. 앤더슨의 영화는 유통기한이 긴 경향이 있는데, 이는 모든 감독이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 외에도 감독은 그 영화를 만들면서 귀중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앤더슨은 같은 인터뷰에서 “나는 그가 우리가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히트작을 만드는 것보다 내가 만들고 싶은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Moonrise Kingdom은 낮은 예산으로 이익을 얻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앤더슨은 60년대 뉴잉글랜드 뉴 펜잔스 섬에서 도망친 12세 어린이 두 명에 대한 사랑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1,600만 달러의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 예산으로 A급 출연진으로 시대극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앤더슨은 그것을 해냈습니다. 적은 예산으로도 <문라이즈 킹덤>을 자신이 만들고 싶은 대로 만들었다. 그가 말했듯이 재정적 제약으로 인해 확실히 더 어려웠지만 타협할 여지가 없는 그의 영화이기도 했습니다.
신인 Kara Hayward와 Jared Gilman이 각각 Suzy와 Sam으로 출연진을 이끌었지만 Anderson은 또한 Bruce Willis, Edward Norton, Harvey Keitel, Bill Murray, Francis McDormand 및 Tilda Swinton과 같은 사람들과 함께 뭉쳤습니다. 그러나 영화의 총 예산은 A급 스타가 전성기 블록버스터 영화로 벌어들인 금액보다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영화 제작자로서 앤더슨의 명성 덕분에 배우들은 봉급일에 관계없이 그와 함께 일하고 싶어했습니다.
에드워드 노튼은 2019년 인터뷰에서 “나는 이 영화로 4,200달러를 벌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사람들이 나에게 ‘왜 런던에서 프라다 광고에 출연했나요?’라고 묻습니다. ‘문라이즈 킹덤’ 같은 영화를 하고 싶은데 웨스가 돈을 안 주기 때문이다. 웨스 앤더슨 영화를 찍을 때마다 확실히 돈을 잃었다.” 노튼은 또한 앤더슨을 감독으로 본받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문라이즈 킹덤’은 평론적으로나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전 세계 박스오피스에서 6,880만 달러를 벌어들였는데, 이는 제작 예산의 4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또한 그해 오스카상에서 최우수 각본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린 앤더슨 영화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1억 6,300만 달러)과 ‘로열 테넨바움'(7,140만 달러)뿐이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창의적인 제어권을 유지하는 것은 Anderson이 그 이후로 주로 따랐던 템플릿입니다. 이것이 “Asteroid City”가 대히트를 이룰 수 있었던 큰 요인입니다.웨스 앤더슨 영화에 출연할 기회를 얻기 위해 다시 한번 더 적은 비용으로 일하는 A급 출연진과 함께 말이죠. ‘판타스틱 미스터 폭스’가 대박을 쳤다면 누가 알겠습니까? 아마도 앤더슨의 필모그래피는 많이 달라 보일 것입니다.